게임

[Roblox/로블록스] 기본 디렉토리 정리

Hyun-danpung2 2023. 5. 14. 00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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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론

이직이 그렇게 됐습니다.

 

본론

기본적으로 새로운 로블록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들이 생성된다

  • Workspace
  • Players
  • Lighting
  • MaterialService
  • ReplicatedFirst
  • ReplicatedStorage
  • ServerScriptService
  • ServerStorage
  • StarterGui
  • StarterPack
  • StarterPlayer
  • Teams
  • SoundService
  • Chat
  • TextChatService
  • LocalizationService
  • TestService

1. Workspace

- Workspace의 핵심 작업은 Objects, BaseParts 및 Attachments를 유지하는 것

- Object가 Workspace에 존재할 때 그 Object는 활성화 되어있음을 의미

- BaseParts의 경우 렌더링되고 다른 parts또는 world와 물리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을 의미

- Attachments의 경우 Objects들에 적용되어 있음을 의미

 

// 아래 세 가지의 방법을 통해 접근 가능
workspace
game.Workspace
game:GetService("Workspace")

 

2. Players

- 현재 로블록스 서버에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대한 Player objects가 포함되어 있음

- 플레이스의 설정에 대한 정보도 포함

- 서버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플레이어의 정보도 가져올 수 있음

 

local Players = game:GetService("Players")

 

3. Lighting

- 전역 조명을 제어

- 입자 밀도, 아지랑이, 눈부심 및 색상을 포함한 효과를 렌더링하기 위한 Atmoshpere object도 포함

 

local Lighting = game:GetService("Lighting")

 

4. MaterialService

- material들을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

 

5. ReplicatedFirst

- 게임 시작에 필수적인 LocalScript 및 기타 Object를 저장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됨

- 게임에서 가장 먼저 클라이언트에 복제

- 먼저 복제할 필요가 없는 Object의 경우 개발자는 ReplicatedStorage를 사용해야함

- ReplicatedFirst에서 실행되는 LocalScript는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복제되는 모든 Object를 기다려야 함

Instance:WaitForChild()

 

6. ReplicatedStorage

- 서버와 연결된 게임 클라이언트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Object에 대한 일반 컨테이너 서비스

- 서버 측 스크립트와 클라이언트 측 LocalScript 모두에 유용

- 내용이 복제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ServerStorage와 유사하게 작동

- 클라이언트에 표시되지 않아야 하거나 클라이언트에서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ServerStorage를 사용

- 서버 -> 클라이언트는 복제가 일어나지만 클라이언트 -> 서버는 복제가 일어나지 않음

 

7. ServerScriptService

- 서버용으로만 제공되는 스크립트에 대한 컨테이너 서비스

- 클라이언트에 복제되지 않아, 중요한 게임 로직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음

 

8. ServerStorage

- 서버에서만 접근 가능한 컨테이너 서비스

- 클라이언트로 복제되지 않으며, LocalScript에서 접근할 수 없음

-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모두 접근할 수 있는 컨테이너가 필요하다면 ReplicatedStorage를 사용해야함

 

9. StarterGui

- GUI Object를 저장하는 서비스

 

결론

기본 디렉토리가 너무 많아요..

2023.05.14 9.StartGui까지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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