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Roblox/로블록스] 기본 디렉토리 정리
서론
이직이 그렇게 됐습니다.
본론
기본적으로 새로운 로블록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들이 생성된다
- Workspace
- Players
- Lighting
- MaterialService
- ReplicatedFirst
- ReplicatedStorage
- ServerScriptService
- ServerStorage
- StarterGui
- StarterPack
- StarterPlayer
- Teams
- SoundService
- Chat
- TextChatService
- LocalizationService
- TestService
1. Workspace
- Workspace의 핵심 작업은 Objects, BaseParts 및 Attachments를 유지하는 것
- Object가 Workspace에 존재할 때 그 Object는 활성화 되어있음을 의미
- BaseParts의 경우 렌더링되고 다른 parts또는 world와 물리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을 의미
- Attachments의 경우 Objects들에 적용되어 있음을 의미
// 아래 세 가지의 방법을 통해 접근 가능
workspace
game.Workspace
game:GetService("Workspace")
2. Players
- 현재 로블록스 서버에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대한 Player objects가 포함되어 있음
- 플레이스의 설정에 대한 정보도 포함
- 서버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플레이어의 정보도 가져올 수 있음
local Players = game:GetService("Players")
3. Lighting
- 전역 조명을 제어
- 입자 밀도, 아지랑이, 눈부심 및 색상을 포함한 효과를 렌더링하기 위한 Atmoshpere object도 포함
local Lighting = game:GetService("Lighting")
4. MaterialService
- material들을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
5. ReplicatedFirst
- 게임 시작에 필수적인 LocalScript 및 기타 Object를 저장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됨
- 게임에서 가장 먼저 클라이언트에 복제
- 먼저 복제할 필요가 없는 Object의 경우 개발자는 ReplicatedStorage를 사용해야함
- ReplicatedFirst에서 실행되는 LocalScript는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복제되는 모든 Object를 기다려야 함
Instance:WaitForChild()
6. ReplicatedStorage
- 서버와 연결된 게임 클라이언트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Object에 대한 일반 컨테이너 서비스
- 서버 측 스크립트와 클라이언트 측 LocalScript 모두에 유용
- 내용이 복제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ServerStorage와 유사하게 작동
- 클라이언트에 표시되지 않아야 하거나 클라이언트에서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ServerStorage를 사용
- 서버 -> 클라이언트는 복제가 일어나지만 클라이언트 -> 서버는 복제가 일어나지 않음
7. ServerScriptService
- 서버용으로만 제공되는 스크립트에 대한 컨테이너 서비스
- 클라이언트에 복제되지 않아, 중요한 게임 로직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음
8. ServerStorage
- 서버에서만 접근 가능한 컨테이너 서비스
- 클라이언트로 복제되지 않으며, LocalScript에서 접근할 수 없음
-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모두 접근할 수 있는 컨테이너가 필요하다면 ReplicatedStorage를 사용해야함
9. StarterGui
- GUI Object를 저장하는 서비스
결론
기본 디렉토리가 너무 많아요..
2023.05.14 9.StartGui까지 정리